사회적경제기업 소개 15. (주)제주애퐁당

제주도내 환경과 사회복지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존재한다. 이에 도내 사회적경제기업과 주요 사업 등을 연재기획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제주애퐁당’에 대한 소개를 해 주시겠습니까?

2018년 법인으로 설립된 ㈜제주애퐁당(대표 김남철)은 제주의 문화콘텐츠와 제주만의 유니크한 스토리를 담아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는 예비 사회적기업이다.

제주애퐁당은 핸드메이드 공방을 구축하고, 제주 감성 디자인으로 제주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상품 제작을 시작했다. 2019년 제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아 문화 콘텐츠 개발에 더욱 매진하는 중이다. 또한, 제주 감성 소품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제주국제공항, CU, 세븐일레븐, 도내 대형 박물관 및 유명 관광지 기념품샵에 입점하여 50개 이상의 거래처를 확보하며 제주 대표 감성 소품 제조사로 성장했다.

▲제주애퐁당만의 주요 사업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2021년 혁신성장 벤처기업으로 인증받은 제주애퐁당은 디자인연구소를 운영하며, 제주애퐁당을 상징할 수 있는 오리지널 캐릭터인 ‘퐁당패밀리’를 개발하여 캐릭터를 통해 제주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일을 시작하였다. 이 퐁당패밀리는 제주의 대표 문화콘텐츠인 제주해녀, 돌하르방, 한라봉을 모티브로 제작되었고 캐릭터명은 제주의 3대 성씨인 고, 양, 부를 한 곳에 모아 ‘고르방’, ‘양퐁당’, ‘부라봉’ 라고 지었다.

이 캐릭터들을 활용하여 코로나 시기에 지친 분들을 위하여 퐁당패밀리가 대신 제주의 맛집과 관광지를 소개하는 중이다. 또한 퐁당패밀리의 재미있는 스토리가 담긴 웹툰 및 애니메이션이 공식 사이트에 업로드되어 팬분들에게 제공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매월 최신 유행하는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벤트를 진행하며 팬분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카카오 브랜드 이모티콘을 개발하여 약 2만 5천 이상 배포를 하고 캐릭터 공식사이트를 통해 웹툰을 50편 이상 게시했다. 또한 3편 이상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완료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으로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있는 중이다. 이와 더불어 ‘갤럭시테마’ 공식 작가로 등록되어 올린 퐁당패밀리 배경화면은 다운로드 횟수가 글로벌시장에서 한 달 만에 1만 5천 건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와 더불어 올해 지난 3월에는 롯데마트 본사와 계약하여 롯데마트 제주점에 캐릭터 직영매장을 오픈하고, 5월부터 제주공항과 계약을 통해 캐릭터 콜라보를 진행하는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제주애퐁당은 ‘퐁당패밀리’가 제주 대표 캐릭터로 인정받는 날까지 재미있는 콘텐츠 개발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 이후에 더 많은 행사와 국제회의가 제주에 열릴 것으로 보고 있어 ‘퐁당패밀리’로 제주를 방문하는 세계인들에게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사회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