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기업 소개 14. (주)페인트닥터

제주도내 환경과 사회복지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존재한다. 이에 도내 사회적경제기업과 주요 사업 등을 연재기획으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주)페인트닥터’에 대한 소개를 해 주세요

2018년에 설립된 ㈜페인트닥터(대표 최유라)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천연미장과 천연페인트를 다루는 사회적기업이다.

최대표는 미술과 관련한 일을 하다 2015년에 우연한 기회로 미장을 하는 스승을 만나 생태미장(미장은 집을 지을 때, 흙, 모래반죽과 같은 재료들로 바닥이나 벽을 만들고 마감하는 일을 뜻한다.) 기술자의 길에 들어섰다. 처음에는 단순히 사라져가는 기술을 이어가는게 좋아 전국팔도를 누볐다. 그리고 이 일에 대한 각종 자료를 찾고 공부를 하다보니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물감과 페인트에 첨가되는 유해물질 등에 대한 문제점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생태적인 재료로 만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페인트를 제공하고자 ‘페인트닥터’를 설립했다.

▲‘(주)페인트닥터’만의 주요 사업들은 어떤 것이 있나요?

페인트닥터에서 운영 중인 사업들은 천연재료로 만든 천연페인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운영과 천연페인트 판매, 천연페인트를 사용한 시공 세 가지이다.

공기정화 그림그리기 체험

첫째 자신의 마음그대로를 그려보는 체험클래스 운영이다. 2년째 운영 중인 프로그램으로 공기정화기능이 있는 천연페인트를 이용하여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는 ‘마음그리기체험’이다. 페인트닥터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고 일주일에 두 번 운영 중이다.

아날로그박스 마음그리기 키트

그리고 집에서 할 수 있는 마음그리기체험 키트를 원하시는 문의가 많아, 지난 8월 와디즈 펀딩으로 ‘아날로그박스 마음그리기 키트’를 출시했다. 곧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둘째 천연페인트 판매를 위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독일 천연페인트회사인 ‘AURO(아우로)’의 제주총판으로 인터넷을 통하는것 보다 저렴하게 천연페인트를 구입할 수 있으며 천연페인트와 천연미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유일 천연미장재 제조회사인 ‘바우만하우재’의 천연미장재도 판매하고 있다.

스테이위드커피 타데락작업

셋째 천연페인트와 천연미장을 통한 시공을 하고있다. 대표적인 시공사례로는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 공장 천연페인트 시공과 중문 미남미녀, 스테이위드커피, 컬러랩제주 등의 천연미장 시공을 진행하였다. 천연미장 및 천연페인트를 활용한 시공을 통해 빈티지한 매력과 천연재료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있다.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용기냉가게 천연밀랍크레파스 굿즈

▲활동 및 수상을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2017년에 천연페인트를 알리는 아이디어로 소셜아이디어벤처 경연대회에 출전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2018년도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페인트닥터가 설립됐다. 2019년에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으며, 2021년에는 페인트닥터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벤쳐기업에 등록되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지금까지 (주)페인트닥터의 사업이 알리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부터 새로운 제품개발에 중점을 가고자 한다. 현재 천연재료를 이용한 천연밀랍크레파스, 밀크앤라임 천연페인트는 시제품 완성단계이고 앞으로도 미네랄안료세트, 식물성크레파스 등 다양한 천연재료를 이용한 제품을 계획 중이다. 이렇게 연구 개발되어 만들어진 제품은 페인트닥터의 제작 프로젝트 Analog Box(아날로그 박스는 재료와 제조방식, 포장, 유통과정,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걸친 과정들에 친환경성과 즐거움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생각해 만드는 브랜드이다.) 라는 브랜드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처럼 페인트닥터는 천연자재의 사용을 권장하기에 앞서, 페인트도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어 더불어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10월 초까지 중단된 체험 프로그램을 코로나19의 단계별 상황에 맞추어 곧 다시 오픈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제주사회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