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철 사회복지사

안녕하세요, ‘천방지축 생존전략’입니다!

● 바람 하나 - 직장생활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 바람 둘 - 이 지긋 지긋한 직무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어.
● 바람 셋 - 동료직원 또는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으면 좋겠다.
● 바람 넷 - 계속해서 급여도 오르고 승진도 했으면 좋겠어.
● 바람 다섯 - 고객과 동료들로부터 사랑받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상기와 같은 바람들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소망이요, 꿈이다. 그럼 이와 같은 소망은 그 바램 강도가 크면 클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을까.

한 마디로 답하면 “꿈 깨!”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필자의 부정적 표현에 대해 누군가는 “우리나라 헌법 제10조를 보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거든. 그렇기 때문에 ‘국가는, 지방자치단체는 그리고 최소한 조직은 나의 행복을 충족시켜줘야 할 의무가 있어.”라고 반박할지 모른다.

그러나 권리가 있으면, 반드시 그 뒷면에는 책임이 공존함이 원칙이다. 상기 헌법 제10조 대비해서 우리나라 사회보장기본법 제7조(국민의 책임)를 보면, ’모든 국민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립ㆍ자활(自活)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더불어 ’모든 국민은 ~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환경 조성에 서로 협력하고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필자는 당신에게 “‘행복’은 이 세상 그 어딘가에 소재하는 취득할 수 있는 존재 혹은 개념인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길 권유한다.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 한 우리 삶은 습관 덩어리일 뿐이다.(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스미스(1842-1910))’는 주장도 있고, ‘우리 인간이 매일 행하는 행동의 40퍼센트가 의사 결정의 결과가 아니라 습관 때문이다.(듀크 대학교 연구진, 2006)’는 연구 논문도 있으며,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고사성어(대학)가 있고, '아무것도 변하지 않을지라도 내가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오노레드 발자크)'는 명언도 있다.

이처럼 '외부의, 주변 환경의 변화와 성장'은 ’나의 변화와 성장의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없다. 즉, 나 자신이 바라는 직장 문화는 ’나의 동료직원의, 고객의, 중간관리자의 혹은 시설장의 변화로부터가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이다.

만약, 나 자신이 어떤 변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그로 인한 주변 환경의 변화로 나 자신이 행복하지 않고, 즐겁지 않고, 여전히 불만족스럽고, 스트레스 등에 휩싸여져 있다면… 타인에게서, 주변 환경에서 그 원인을 찾아려 하지 말고… 그 무엇보다도 먼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나 자신을 성찰해볼 것을 권한다. 이렇게 해야만 하는 이유는 바로 나 자신이 어떤 형태로든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체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나비효과는 나비만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나에게서 비롯된 변화가 나 자신의 의지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 변화에 대한 나 자신의 만족 및 성취감 등 또한 커지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행복한 직장생활을 구현하는 가치 있는 변화의 출발점이자 존재‘가 되기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필자는 앞으로 한달에 한 번씩 ‘천방지축 생존전략’이라는 제목 하에 아래 표와 같이 월별 주제를 가지고 여러분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자 한다.

구분 월별주제
4월 1. 들어가며(안녕하세요, '천방지축 생존 전략'입니다!)
5월 2. 당신은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6월 3. 당신의 존재가치에 눈을 떠라.
7월 4. 잠자는 당신 자신의 꿈을 깨워라.
8월 5. 당신이 해내지 못할 일은 없다.
9월 6. 가치를 창출하는 변화의 주체로 당신을 변화시켜라.
10월 7. 변화의 걸림돌을 치워라.
11월 8. 진심을 다해 당신을 보여주라.
12월 9. 마치며

 

강호철 사회복지사
강호철 사회복지사

참고로 상기 표의 월별 주제 내용은 ‘블루오션전략(김위찬/르네 마보안 지음), 나는 왜 이일을 하는가(사이먼시넥), 변화는 마침표가 없다(이태복 지음), 당신은 전략가입니까(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최고의 나(존 맥스웰 지음), 성공하는 여성들의 리더십(쇼야 지키 지음), 습관의 힘(찰스 두히그 지음)’이라는 도서와 필자가 운영하는 다음 블로그(사회복지사 가치&성장: https://blog.daum.net
/swk3951/) 수록 글 등을 주로 참고하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제주사회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